<--!구글애드센스--> 콜레스테롤 줄이는 식품 6가지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혜

콜레스테롤 줄이는 식품 6가지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방법

728x90

콜레스테롤은일반적으로 나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형성하는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 되고, 장기의 기능과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합성하는 재료입니다.

또한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 필요한 담즙 산의 원료 역시 콜레스테롤입니다. 따라서 적정 수준의 콜레스테롤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200 미만,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40~65,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130 미만으로 유지하면 건강하게 생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식품인 달걀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칼륨, 칼슘, 레티놀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해 영양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만큼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등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여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딸기     

 

 

딸기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딸기를 먹으면 심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과     

중간 크기의 사과 한 개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수용성 섬유질이 4그램 정도 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의 17%에 해당합니다. 사과 한개는 하루에 꼭 먹어야 겠습니다.

 

    사과     

 

 

샐러드를 먹을 때 견과류를 한 줌 정도 넣어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샐러드만 드시지 만시고 견과류를 꼭 넣어드시기를 추천합니다.

 

    귀리와 보리     

 

수용성 섬유질은 내장에서 흡수하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여주므로 전체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귀리와 보리는 둘 다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밥을 하실때 보리와 귀리를 함께 넣어서 하시면 좋습니다.

 

   콩    

 

 

각종 콩들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부르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콩 반 컵을 24주 먹었더니 콜레스테롤이 8% 낮아졌습니다. 일주일에 한 컵 반이나 두 컵 정도먹으면 좋습니다.

 

   생선    

 

 

생선을 먹으면 첫째 나쁜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포화 지방산이 있는 고기를 적게 먹게 되고 둘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참치 등은 중성지방을 낮춰줍니다.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 치료가 아니라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체중 유지하세요

▣ 충분한 섬유소 섭취하세요

▣ 적절한 운동을 해 주세요.

▣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하세요!

▣ 단순당과 소금을 제한하세요.

▣ 음주를 절제하고 생활습관 개선하세요!

 

콜레스테롤 줄이는 식품 6가지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728x90